엑셀 저장 오류 날 때 - 화내지 않고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

 

요즘 종종 엑셀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다.

 

오늘은 이번에 내가 원인을 몰라서 조금 화날 뻔 했던 엑셀 저장 오류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엑셀 저장 안됨 오류 해결 방법

 

내가 여기서 이야기할 엑셀 저장 오류란,

 

엑셀 내용을 입력하고 파일을 저장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진행 시,

 

" 파일을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다음 중 필요한 작업을 하십시오. "

 

라는 문구가 나올 때이다.

 

 

바로 이런 화면. 

 

 

엑셀 저장 안됨 오류 해결 방법
엑셀 파일 저장 오류날 때

 

최근 이렇게 파일 저장 시 위와 같은 오류 문구가 뜨면

 

원하는 폴더 위치가 아닌 바탕화면에 파일을 저장하니까 괜찮아졌다. 

 

그러나 매번 그렇게 바탕화면에 저장하고 원하는 경로로 다시 복붙하려니 귀찮아져서 원인을 알야겠다고 생각.

 

 

엑셀 저장 오류 원인 1. 

 

자 그럼, 내가 겪은 오류의 원인부터 알아볼까?

 

다시 오류 문구를 잘 살펴보자.

 

엑셀 저장 안됨 오류 해결 방법

 

[ 파일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다음 중 필요한 작업을 하십시오. ]

 

문구 아래의 조건들을 잘 살펴보면, 마지막 줄에 이런 문장이 있다.

 

* 파일이나 경로 이름은 218자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 내가 엑셀 저장시 이름을 특수문자 없이 입력해도 저장이 안되고, 

 

바탕화면에 저장하면 또 저장이 되는 이유가 여기 있었다.

 

 

보통 파일이름이 218자를 넘기는 경우란 거의 없다.

 

그러나 경로 이름은 218자를 넘기게 될 가능성이 있다.

 

내 경우도 저장해두려는 폴더의 경로 중 중간중간의 폴더 이름이 길어서 218자를 넘기게 됐던 거다.

 

 

자 여기서 잠깐,

 

경로의 길이가 긴지 안긴지 어떻게 보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짤막한 설명을 곁들여보겠다.

 

 

엑셀 저장 안됨 오류 해결 방법

 

보통 폴더를 열면 이미지에 빨간 화살표가 가르키는 파일 경로가 표시되는 부분을 볼 수 있다.

 

이 파일 경로가 표시되는 부분을 마우스 클릭하면,

 

해당 부분이 전체가 선택되면서  아래 사진처럼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엑셀 저장 안됨 오류 해결 방법

 

이 때 Ctrl + C 로 복사해서 한글파일에 붙여넣기 해보면, 전체 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다.

 

내가 오류 문구를 캡쳐하기 위해 임의로 폴더를 여러개 그리고 이름을 길게 만들어서 경로를 위와같이 한글파일에 복붙해보았다.

 

아래 사진에서 노란색 표시해둔 부분을 보면 전체 경로 글자수가 218자를 초과한 걸 볼 수 있다.

 

엑셀 저장 안됨 오류 해결 방법

 

 

엑셀 오류 원인 2.

 

그럼 이제 다른 조건도 봐보자.

 

* 파일 이름에 < > ? [ ] : | * 등의 문자가 들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정리를 위해 언더바, _ 이 기호는 많이 쓰지만 그 이외의 대부분 특수문자는 엑셀 파일 이름에 넣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 ] < >  이 표시는 쉽게 파일이름에 넣게 될 수 있지만,

 

이 문자로 인해 엑셀 파일 저장시 오류가 생긴다는 점을 기억해두자.

 

 

엑셀 저장 안됨 오류 해결 방법

 

그 외의 오류 문구 조건으로는,

 

* 지정한 폴더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가 읽기 전용이 아닌지 확인하십시오.

 

인데, 이 두경우보다 위의 내가 설명한 경우가 더 빈번하게 원인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이 두 내용은 따로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겠다.

 

 

 

오늘 이렇게 엑셀 저장 시 오류가 생기는 경우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았다.

 

다음번에도 내가 엑셀을 사용하면서 답답하거나 화가 나는 경우가 생기면 다시 포스팅하러 들고와보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