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 백신 도입 시기 및 효능 & 부작용

 

 

안녕하세요. 마르코입니다. 오늘은 현재 코로나 백신 중 가장 안전하다고 평가 및 예상되는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특히나 금일(1/10)부터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가려면 백신 접종증명서나 PCR 음성확인서를 보여줘야 하는데요.

 

16일까지 1주일간의 계도기간은 있으나, 17일부터는 위반 횟수별로 10만원씩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네요.

 

하고싶은 말은, 너무나 많고 정말 이게 맞나, 아닌데 싶은 방역패스 정책이지만 우선 오늘은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노바백스

사진 출처 언스플래쉬 - 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은 찾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mRNA 기반의 화이자, 모더나 백신과는 달리 전통적인 단백질 재조합 방식 기반의 백신으로 비교적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의 단백질 구성요소를 이용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구요.

 

무엇보다 노바백스 제조 방식은 파상풍 및 B형 간염 등에 사용된 이전부터 사용해 왔던 기술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노바백스 국내 도입시기

 

 

오늘 나온 기사에 따르면 현재 식약처가 심사 중인 노바백스 백신의 허가심사는 설 연휴 전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1월 중에는 맞기 힘들겠지만 2~3월엔 접종이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중...! (바램)

 

방역당국의 말에 따르면, 식약처의 품목허가가 나오면 18세 이상 미접종자들을 대상으로 우선 접종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앞서 노바백스 백신은 유럽의약품안전청(EMA)에서 판매 승인을 했고, 유럽연합과 세계보건기구인 WHO 또한 긴급사용승인을 했으며 인도,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에는 사용승인 신청, 그리고 인도네시아, 필리핀은 이미 사용을 승인한 상태라고 합니다.

 

 

 

 

노바백스 효능과 장점

사진 출처 언스플래쉬 vaccine

 

백신 효과 및 수준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가진 노바백스의 백신 효과는 화이자, 모더나와 비슷한 수준의 효과를 가졌다고 합니다.

 

작년 6월 회사 성명에서 발표된 3상 시험 결과에서 감염에 대해서는 90%, 중증 질환에 대해서는 100% 효과가 나타났다고 하네요.

 

보관 방법

 

노바백스 백신의 경우 일반 냉장고에서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리에 따른 위험성이 적다고 합니다.

 

또한, 다인용이 아닌 1인용이 미리 주사기에 병입된 제품(프리필드 시린지)이기 때문에 접종의 편의성도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네요.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

사진 출처 언스플래쉬 vaccine

 

 

노바백스 백신의 부작용은 비교적 경미한데, 자사 시험에서 보고된 가장 흔한 부작용은 3일 미만으로 지속되는 주사 부위 통증 및 압통, 2일 미만 지속되는 피로, 두통 및 근육통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WHO에서는 아나필락시스의 병력이 있는 경우 이 백신을 복용해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아직 널리 쓰이지 않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경미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 동안의 결과에서 접종으로 인한 사망 사례는 없다고 알려져 있고,

 

모더나 혹은 화이자 접종 시 우려되는 혈전증 등의 무서운 부작용 또한 없었다고 합니다.

 

 

 

마무리

사진 출처 언스플래쉬 - vaccinated

 

 

기존 백신에 사용돼온 방법이기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노바백스 백신이 승인되면 그동안 부작용에 대한 염려 혹은 기저질환 등으로 백신 접종을 하지 못했던 사람들도 백신을 접종하게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부작용이 정말 알려진 대로 경미한 수준이어서 모두가 안전히 백신을 맞고, 탈코로나 시대를 맞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적으며 오늘의 노바백스 백신 관련 포스팅을 마무리해보겠습니다.

 

 

모두, 안전한 하루 보내셨길 바라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